결혼과 가정 - 교회에 미치는 가정의 영향

Marriage and the Family - The Impact of the Family on an Assembly

 

M. Derksen

 

세상을 향한 증인으로서의 가정

하나님을 위한 가정이 일어나는 것은 참으로 중대한 일입니다. 너무도 자주 가정이라는 "대단위 계획"이 해결책보다는 문제점들을 안고 있고, 또 우리는 극단적으로 생각하여 우리 자녀들이 성장한 후에 자신들의 가정을 이룬 것으로만 만족해 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나 에덴 동산에 가정이라는 제도를 세우신 하나님은 가정을 향한 고유한 계획을 나타내셨을 뿐 아니라, 우리에게 가정에 대한 지침들을 남겨 두셨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지침들을 통해 우리는 가정에 대한 하나님의 신성한 목적에 이를 수가 있습니다.

 

가정이 증인으로 부르심 받은 근거

하나님이 만드신, 혹은 제정하신 모든 것은 하나님의 마음과 손의 흔적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궁창이 하나님의 손으로 하신 일을 증거하는 것을 보고 마음에 깊이 감동이 된 시편 기자는 하나님의 영광과 피조물에 허락하신 많은 축복에 의해 압도되었습니다(시 19:1-6). 또한 시편 기자는 계시의 완전함과 "여호와의 율법"에 대한 순종을 통해서 오는 놀라운 유익들에 의해서도 감동을 받았습니다(시 19:7-11). 하나님의 모든 역사에는 두 가지 위대한 실체가 숨겨져 있는데, 곧 하나님의 자신의 영광과 그 피조물에게 주신 축복 등이 있습니다. 놀랄 필요도 없이 그리스도인의 가정은 이러한 위대한 목적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한 가정은 하나님의 인격의 영광에 대한 증인으로 세우심을 받은 것입니다. 개인들에게 구원을 가져다주는 복음 메시지는 영혼 구원 뿐 아니라 장래에 대한 어떤 목적과 및 더 많은 축복을 담고 있습니다. 빌립보 간수가 두려워 떨며 "선생들아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라며 물었던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은 흥미롭게도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는 것이었습니다. 복음의 영향력은 그 사람의 가정을 훨씬 넘어서는 것이었습니다.

 

가정이 세상을 향한 증인이 되는 근거로써, 그리스도인 부모는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신 부르심에는 우리 자녀들에게 영향을 끼쳐야 한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세가 바로와 계속해서 다투었던 것도 "우리가 여호와 앞에 절기를 지킬 것인즉 우리가 남녀 노소(with our sons and with our daughters: 우리의 아들들과 딸들)와 우양을 데리고 가겠나이다"(출 10:9)라는 것이었습니다. 자신의 가정에 영향력을 미치지 못하는 기독교는 영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우리 자녀들을 믿는 자로 만들 수는 없지만, 우리는 확실히 그들의 삶에 영향을 미칠 수는 있습니다. 두 번째, 우리를 부르신 하나님의 부르심은 청지기직으로 부르신 것입니다. 우리는 자녀들에게 말로써 가르치고 또 본을 보임으로써(by word and by practice) "훈련하고", "다스리고", "교육하고", 또한 "인도하도록" 권면을 받고 있습니다. 이 일은 그리스도인 가정이라고 해서 저절로 되는 일이 아닙니다! 우리는 하나님께로부터 이러한 책임과 청지기 직분을 받았습니다. 세 번째, 우리를 부르신 하나님의 부르심은 증인으로 부르신 것입니다. 성경에는 훌륭한 두 가정이 그려져 있는데, 곧 하나님의 가정과 하나님의 사람의 가정입니다. 사람은 자기 집 온 식구들에게 증거할 책임이 있습니다. 노아는 "너와 네 온 집은 방주로 들어가라"(창 7:1)는 매우 은혜스러운 초청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노아는 자기 온 집에 증거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이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창 18:19)키게 할 것으로 확신하셨습니다.

 

무엇을 증거할 것인가

그리스도인 가정의 간증은 우리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복음의 진보를 가져오든지, 아니면 복음의 손실을 가져오든지 간에 엄청난 영향을 미칩니다. 성경의 가르침은 그리스도인 가정이 받는 축복이 엄청나게 클 뿐 아니라, 그 책임에 있어서도 크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강하고 건강한 모임의 간증이 약하고 결점이 많은 가정들 가운데서 세워질 수가 없습니다. 우리가 증거할 요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거룩

우리의 가족과 가정은 우리 하나님의 성품을 반영해야 합니다. 만일 우리 모임이 거룩하고자 한다면 또한 우리 믿음의 가정들이 하나님의 거룩을 반영해야(reflect) 합니다(벧전 1:15-16). 은혜가 우리로 하여금 이 세상에서 어떻게 근신하며 의로우며 경건함으로 살 것을 가르치고 있습니다(딛 2:12). 따라서 야곱도 벧엘에 올라가서 자기 집 사람과 자기와 함께한 모든 자에게 그들의 삶의 일부분이었던 "이방 신상"을 버리도록 명했습니다. 하나님의 목전에서 "영적인 전을 말끔히 청소하는(spiritual house-cleaning)" 일이 있었던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의 가정도 하나님의 성품에 합하지 않은 모든 것들을 "제하고" "버려야" 합니다. 이렇게 하지 못하면 비극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입니다.

 

사랑과 돌봄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마지막으로 한 훈계의 말은 주님을 향한 전적이고 참된 사랑으로부터 시작하고 있습니다.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 6:5) 그러한 사랑은 서로에 대한 관계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주 예수님은 종종 베다니에 있는 한 겸손한 가정에 들리셨는데, 그 가정에는 참된 교제와 사랑이 있었습니다. 진정으로 부모와 자식간에 서로 사랑하고 돌보는 가정은 사랑이 없고 또 서로에 대해 관심이 없는 이 세상에서 매우 특별하고 영향력이 있는 간증으로 세워지게 될 것입니다.

 

영구성

창세로부터 가지신 하나님의 목적은 결혼관계는 영구한 것이며, 가족관계도 영원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찌니라"(마 19:6) 오늘날 "조건적인 헌신"과 결혼이 쉽게 깨지는 이 시대에 그리스도인 가정은 하나님 앞에서 맹세한 평생 헌신과 부부간의 정절에 있어서 모범이 되어야 합니다. 이처럼 가정의 확고한 영구성은 행복의 발전과 잘 양육된 자녀들을 위한 견고한 토대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주님의 이름을 증거할 믿음의 가정이 이혼과 슬픔에 의해 깨어지는 것을 들을 때, 슬프고도 가슴 아픈 일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진실과 성실

오늘날 세상에는 진실이 상대적인 것으로 변하고, 성실(integrity)은 잃어버린바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의 가정은 세상과는 반대로 하나님의 말씀의 절대성 위에 세워지고 양육되어야 합니다. 디모데의 가정은 어린 시절부터 하나님의 말씀을 자녀의 삶 속에 심는 가정이었는데, 그 어머니와 조모의 "거짓없는 믿음"의 결과였습니다. 마찬가지로 모세와 사무엘도 하나님의 말씀은 신뢰할 수 있는 것이며 순종할 때 큰 상급이 있다는 사실을 확신함으로써 형성된 또다른 예들입니다. 이 젊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는 자기 부모님들이 영적인 나라를 위해 사는 분들이며, 부모님들의 삶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도함을 받는 삶이라는데 추호의 의심도 없었습니다. 이와 같은 자녀들이 자라서 자기 시대에 하나님의 강력한 증인들이 되는 일이 과연 놀라운 일일까요?

 

권위(Headship)

하나님이 가정을 통해 아버지와 어머니와 자녀들에게 두신 합당한 질서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오늘날 가족과 가정에 대한 여러 가지 제안과 그에 대한 실험은 결과적으로 역기능적인 가정들을 낳고 있습니다. 부모가 다 하나님이 주신 역할을 감당해야 합니다. 어떤 아버지는 독재적인 군주와 같습니다. 어떤 아버지는 "꼭두각시"와 같습니다. 또 오늘날 어머니들의 행동은 자녀문제에 관해 극성맞거나 수수방관하거나, 그 사이를 오락가락합니다. 두 부모의 징계행위에는 서로 일관성이 없습니다. 우리의 가정들은 하나님의 질서와 통치에 대한 증인이 되어야 하며, 또한 하나님을 공경하는 장소가 되어야 합니다. 균형이 중요합니다.

 

사단의 공격 목표인 가정

가정, 특히 그리스도인의 가정이 공격 아래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사단은 항상 하나님의 계획과 및 목적에 관련된 모든 것을 대적하고, 무효화시키려고 획책하며, 그리고 멸절시키려고 부단히 애를 쓰고 있습니다. 사단은 최초의 가정을 불순종하게 하고, 부부간의 불화를 조장하고, 형제간에 대적하게 했으며, 살인까지 하도록 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증인으로서의 가정이 좋지 못한 출발을 하도록 한 것입니다!

아브라함과 야곱은 그 가족에게 치욕스럽고 수치스러움을 느끼는 일을 했습니다. 애굽에서 아브라함의 개인적인 실패는 결과적으로 그 나라에서 추방되도록 했으며(창 12), 야곱의 아들들의 배신행위와 잔혹성은 그 가족의 이름을 더럽혔고, 따라서 "이 땅 사람 곧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에게 냄새를 내게"(창 34:30) 했습니다. 하나님을 위해 위대한 일을 했던 사람들 가운데 많은 경우에 가정의 영역에서 실패에 직면해야 했습니다.

 

슬프게도 우리가 하나님을 위해 증거해야 할 모든 측면이 계속해서 대적의 공격에 의해 무너지고 있습니다. 가정에서의 순결과 거룩이 강하게 도전을 받아 그 가치가 희석되고 있으며, 세상적인 윤리가 다스리고 있습니다. 아마도 우리는 어떤 그리스도인 가정의 책장에 비치된 책들과 비디오 테이프, CD 등을 살펴보면 큰 충격을 받을지도 모릅니다. 또한 우리가 악하고, 폭력적이고, 경건치 못한 세상의 성적인 부도덕으로 하여금 우리 마음과 눈에 대리적인 만족함을 주도록 허용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그 결과는 슬프게도 예배에 있어서 무기력함과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관심의 부족과 복음전도에 대한 무관심으로 금방 나타나는 것입니다.

 

우리 하나님의 마음을 반영하는 사랑과 돌봄은 종종 물질주의적인 이익과 일시적인 쾌락에 대한 갈망에 의해 상실되곤 합니다. 아버지들은 돈을 버는데 너무 바쁘기 때문에 자녀들에 대한 영적인 지도를 등한히 하게 됩니다. 어머니들은 가정 밖에서 자아 추구나 성취를 찾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녀들은 "각자가 알아서 살도록" 방치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우리는 왜 우리 자녀들이 자기 영혼 구원에 대해 그토록 관심이 없으며, 교회 생활에 적극적이지 않은지 놀라곤 합니다! 우리의 가정은 많은 비행기들이 이륙하고 착륙하는 공항과 같아서 인격적인 접촉은 거의 없으며, 있어도 피상적인 대화로 그치고 마는 형편이 되었습니다. 어떤 가정은 가족의 연대감 속에서 하나가 되고, 그리고 우리를 둘러싼 모든 필요들이 충족되고 가족 간의 안락함을 누리는 피난처와 같은 장소라기 보다는 "자고 먹고 나가는(bed-and-breakfast)" 하숙집과 같이 되어 버렸습니다.

 

하나님이 세우신 질서와 가정의 통치도 공격을 받고 있습니다. 인간적인 철학이 경건한 가정의 근본적인 토대마저도 지속적으로 허물어뜨리고 있습니다. 자녀들은 권위에 대해 도전하고, 의심하고, 또한 불신하도록 교육받고 있습니다. 심지어 정부에서는 그리스도인 가정에서의 가르침과 훈련에 대해서 조차도 법적인 제재를 가하려 하고 있습니다. 슬프지만 확실한 자녀교육에 대한 한가지 본보기로 엘리 대제사장에 관한 것을 들고 싶습니다. 그는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문제를 "흐물하게" 가르쳤습니다. 엘리의 아무 효력이 없는 책망의 말과 자기 아들들을 징계하는 일에 대한 실패가 결과적으로 성막 문앞에서 엄청난 패륜을 저지르도록 했으며, 결국에는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으로 몰고 갔습니다.

 

이러한 위기적인 상황은 과장된 것이 아닙니다. 그리스도인의 가정은 점차 하나님과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과 관계된 모든 것에 대한 대적의 잔인한 공격이 지속됨에 따라 천천히, 그리고 아무도 모르게 잠식당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단의 책략을 바로 알아야 하며, 하나님의 가정에 대한 원래의 계획으로 돌아와야 합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가정을 세우고 지켜가고자 하는 경건한 부모는 마땅히 칭찬받아야 합니다. 아무쪼록 그러한 경건한 가정의 수가 늘어가길 바라며, "만민 중에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도록" 우리에게 위탁된 명령이 우리 주님이 오시는 그 날까지 더욱 힘있게 되고 널리 퍼지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합니다.